개선된 구글사이트 권한제어 – 페이지 수준 권한 옵션

Thursday, August 18, 2011

저희가 현장에서 고객 교육을 할 때 구글 사이트의 공유 및 권한 설정을 설명하면 자주 듣는 질문 중의 하나가 “페이지 수준에서 권한을 제어할 수는 없는지?” 였습니다.

사이트를 운용하게 되면 개인별로 접근제어를 하거나 보게만 할 것인지 편집까지 할 수 있게 할 것인지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동안 구글 사이트는 사이트 수준에서 사용자 권한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은 있었지만 페이지 별로는 불가능했었습니다.

금번 구글사이트의 페이지 수준 권한 옵션기능의 추가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해 주게 될 것으로 보여 매우 반가운 개선사항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여러분은 모든 사람에게 공개된 사이트라 할지라도 특정 몇 페이지는 개인용 혹은 일부 몇 사용자에게만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팀장님과 팀원에게 공유된 사이트가 있다고 하면, 팀원들에게는 특정페이지만 볼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고, 팀장님에게는 편집할 수 있게 할 수 있으며, 본인 이외 몇 사용자만 접근할 수 있도록 개인용으로도 설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사이트 소유자만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신규로 만들어질 사이트나 기존 사이트 모두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기능 활성화를 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 > 추가작업 > 공유 및 권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거기서 [페이지 수준 권한 사용]을 클릭하면 기능활성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일단 기능을 활성화하게 되면 다음 세가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의 권한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하도록 허용함
  • 권한목록의 사용자들에게 이후의 변경사항을 반영하도록 허용
  • 권한목록의 사용자들에게 이후의 변경사항을 반영하지 않도록 설정

페이지 수준의 권한설정 제어기능은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가이드는 getting started guide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