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문서도구의 댓글기능 사용해보기

Google은 작년 4월 (2010년 4월) 문서도구 기능을 대폭 개선하여 좀더 빠른 속도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 관련내용(원문) : http://googledocs.blogspot.com/2010/04/new-google-docs.html

시간이 없으신 분은 위 동영상의 0:40초 부터 보시면 문서작업 시 메모(Comments) 기능을 활용하는 화면이 보입니다.

이 메모 기능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지 몰라 잠시 소개드리면,

 – 문서에서 원하는 부분 블럭을 씌운 후 삽입 > 댓글을 누릅니다. (그림 1 참조)
 – 메모를 추가하거나 기존 메모 (본인의 메모 혹은 타인의 메모)에 답글을 달 수 있습니다. (그림 2 참조)

[그림 1]

[그림 2]

금번 업데이트는 이 메모기능을 개선하여 문서도구에서 협업을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고 또한 메일링과 메모 기능을 통합하여 강력한 협업도구로 발전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Google 문서도구에서 더 강력한 협업을 도와줄 댓글 스트림 기능

Google 문서도구에서 메모 기능이 새롭게 업데이트되어 보다 강력한 토론을 수행할 수 있으며 메일과 메모기능 통합하여 지속적이면서도 효율적인 토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신규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모 창에 작성자와 프로필 사진, 그리고 timestamp 등이 표시됩니다. (상기 그림 2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 완료되었거나 보이지 말았으면 하는 메모가 있다면 지울 필요없습니다. 메모창의 완료버튼을 누르게 되면 완료된 토론으로 표시되며 메모창은 더이상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이 완료된 메모를 보고자 한다면 우측 상단의 댓글 > 댓글 스트림 표시 버튼을 누르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메일함과 메모기능을 통합하여 좀더 효율적인 토론을 할 수 있으며 긴급을 요하는 경우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메모 작성 시 @mention으로 사용자 메일주소를 넣으면 됩니다. 예를 들면, ‘@support@wedosoft.net’ 와 같이 입력하면 작성된 메모와 함께 support 사용자에게 메일이 발송됩니다.

– 메일을 받은 support는 메모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메일에 대해 회신을 하면 메모에 자동으로 회신 내용이 답글로 추가됩니다.

– 실제 사용예에 대해서는 아래 동영상을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 동영상은 사내 특정 직원을 타겟으로 정해서 구글 문서도구의 댓글 스트림 기능을 잘 활용하는 재미있는 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해보시면 활용범위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굳이 설문형식을 빌지 않아도 되는 간단한 내용에서부터 전문적인 지식이나 개발자라면 소스코드를 함께 보면서 토론을 벌인다면 그 효과는 탁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파워풀한 기능을 업무에 잘 적용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기능은 기존 문서에서는 적용되지 않으며 신규문서에 한합니다.

원문링크:
 – http://googleappsupdates.blogspot.com/2011/03/want-to-collaborate-even-mor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