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Update] 구글앱스 새 로그인 페이지

2014년 1월 중으로 구글앱스 로그인 페이지가 새 로그인 페이지로 대체됩니다.

기존 구글앱스 로그인 페이지는 맞춤형 로고와 색상 등을 지정해 두면 원하는 주소로 접속할 수 있고 회사로고가 로그인 페이지에 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회사 인트라넷에 접속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었습니다.

▼ 기존 구글앱스 로그인 페이지

20140122_new_login_1

금번 대체되는 새 로그인 페이지입니다. 이미 익숙하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구글앱스 사용자는 메일주소를, 일반 구글계정 사용자는 아이디만 입력하면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 새 로그인 페이지 – 로그인 상태유지에 체크하면 재로그인 없이 2주간 로그인 정보가 보관됩니다. 사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0140122_new_login_2

 

개인적으로 유감인 것은, 국내 호스팅 업체의 메일 서비스는 대부분 메일주소를 full로 넣어야 해서 귀찮아 하는 사용자가 많았지만 구글앱스는 맞춤 URL과 로고를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 로그인 페이지처럼 사용할 수 있고 아이디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했었기에 비교되는 장점 – 비록 소소한 것이지만 – 이었습니다.

또한 초기 구글앱스에서는 사용자가 로그아웃할 경우 구글앱스용 로긴 페이지로 리다이렉션 됐었지만 어느 때 부터 일반 구글계정의 로긴 화면이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구글앱스 포럼에 많은 건의가 있었습니다.

요점은 “회사용 서비스”에 접속했는데 일반 사용자와 동일한 화면을 보는 것을 썩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로그인 화면까지도 일반 사용자와 동일하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측 발표에서는 기존 로그인 페이지가 아이디만 입력할 수 있어서 편리했을지 모르지만 로그인 페이지로 접속하려면 복잡한 URL을 입력해야 했었기에 더 편리해졌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보안을 좀더 강화하고 여러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 계정 전환을 좀더 쉽게 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This change will improve security and make it easier for users to switch between accounts. This means a few things for your organization:

구글앱스는 업무상 매일 접속하는 서비스라 대부분의 사용자가 북마크나 접속정보를 기억해두는 옵션을 사용할 것이므로 이번 업데이트는 큰 불편함은 없겠습니다. 다만 인트라넷의 성격으로 사용하는 기업이 많은 만큼 반기지 않는 사용자도 있을 것으로 보여 노파심에 부연했습니다.

기존 맞춤 URL (예: mail.wedosoft.net)을 사용했던 경우 새 로그인 페이지로 리다이렉션 됩니다.

▼ 여러계정을 사용할 경우 계정 선택 화면

20140122_new_login_3

 

 

구글앱스를 1개 이상 사용하거나 개인용 계정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 한번 로그인 했던 계정을 기억해 두기에 계정전환에 편리합니다.

다음은 새 로그인 페이지 사용에 주의할 사항입니다.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a/answer/4421331?hl=ko)

  • 맞춤 URL에 대한 모든 링크도 계속 작동되며 간편하게 새 페이지로 리디렉션됩니다.
  • 더 이상 색상 및 맞춤 로고로 Google Apps 로그인 페이지를 맞춤설정할 수 없습니다.
  • 네트워크 마스크가 있는 SSO를 사용하는 도메인에서 SSO 네트워크 마스크 외부에서 로그인하는 경우, 사용자에게 새 Google 로그인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 네트워크 마스크가 없는 SSO를 사용하는 도메인에서 특정 서비스 로그인 URL에 액세스하는 경우, 사용자는 구성된 SSO 로그인 페이지로 계속 리디렉션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은 두번 째 내용인데, 맞춤로고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로그인 후 각 서비스 좌측 상단에 표시되는 로고까지 해당되는 것인지입니다. 이 부분은 구글 측에 확인하여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