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 beta에서 정식으로 등록된 기능 3가지

3 Labs graduations, 1 retirement

Tuesday, May 31, 2011 | 3:26 PM
Posted by Maciek Nowakowski, Associate Product Manager
Intent translated by WEDO Soft Inc.

Gmail의 실험실(Labs)은 아직 정식으로 구현되지는 않았지만 사용자들이 필요할 만한 기능들을 전세계 개발자들이 실험적으로 개발해 등록해 놓은 곳입니다. ( Gmail > 환경설정 > 실험실 )

Google Apps 개발자들의 놀이터라고도 칭해지는 실험실은 재미있으면서 유용한 기능들이 등록되어 있어 필요한 기능만 Enable / Disable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Gmail은 사용자의 피드백을 꾸준히 수렴하여 정식기능으로 넣기도 하고 중복되거나 사용빈도가 떨어지는 기능은 제거하기도 하는데, 최근 유용한 기능 3개가 실험실을 졸업하여 정식 기능으로 탑재되었습니다.

별 (Superstars)
별기능은 가장 인기 있던 실험실 기능 중의 하나로, 기존 Gmail 기본으로 사용되었던 노란색 별에 추가적으로 다양한 색과 모양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매우 중요한 메일이며 잊지말고 회신해야할 것이라면 눈에 잘 띄고 주목할만한 모양의 별표를 사용하십시오.
사용가능한 별표 설정은 환경설정 > 기본설정 > 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설정을 해두면 각각의 별모양은 클릭할 때마타 변경됩니다.





계층 라벨 (Nested Labels)
Gmail의 특징중 하나인 라벨기능은 메일정리에 아주 유용한 방법입니다. 라벨기능은 기존까지 1단계 depth만 사용가능하였는데 이제 상/하위 계층을 구성하여 라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벨 속성 중 수정(Edit) 메뉴를 통해서 라벨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특정 라벨의 하위 라벨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라벨 오른쪽 역삼각형 모양을 누르면 메뉴가 나타나며, 수정(Edit) 메뉴로 들어가서 새로운 하위 라벨을 만들거나 아래 그림처럼 다른 라벨의 하위라벨로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고급 IMAP 기능 (Advanced IMAP Controls)
이 기능은 메일 클라이언트(예를 들면, Outlook, Thunderbird, 아이폰 기본앱 등)를 통하여 Gmail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세부설정을 제어할 수 있도록 매우 유용한 툴을 제공합니다.
이제 메일을 동기화 하는데 있어서 선택된 특정 라벨만 동기화 한다던가, 폴더사이즈에 제한을 둘수 있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Heavy User일 경우 중요한 라벨만 선택하여 동기화 한다면 좀더 빠른 업무처리가 가능할 것이며, 폴더의 메일건수 제한을 설정하므로써 한 폴더에 너무 많은 메일이 쌓이지 않도록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Gmail 팀은 실험실 기능을 모니터링 하면서 유용한 기능을 정식기능으로 탑재할 것이며 불필요한 기능은 제거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의견을 기다리겠습니다.